공지사항

  •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 최신발행학술지
  • 학회명 : 동아시아식생활학회

    사무국

    Tel : 010-9679-9555 김선영
    우)17579 경기도 안성시 중앙로 327
    한경대학교 자연과학대학 301호
    email : foodjournal@naver.com

     

    편집국

    Tel : 010-9278-9556 정혜승
    우)08826 서울특별시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222동) 606호  
     email :
    foodjournal@naver.com


     학회소개
    본 학회는 1991년 8월 故 이성우 박사가 설립하였으며, 동아시아지역 식생활분야에 관한 학술연구와 교류를 통하여 연구개발한 지식을 널리 보급시키고 회원 상호간의 친목 증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회원수 : 약 540명
     
     주요사업분야
    학술대회 개최, 학술지 발간, 관리자료와 정보소식의 교류, 세부전공별 세미나 개최, 동아시아지역 현지 답사하여 식생활 실태 조사 등
     
     
     홍보 사항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는 2006년 한국학술진흥재단 등재지입니다. 계속해서 좋은 업적을 쌓아 등재지로 선정되도록 회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아무쪼록 많이 투고하여 주셔서 우수한 학회지가 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동아시아 식생활학회지 투고규정

    (2016년 9월 23일 개정)

     

     1. 본 학회지는 original research articles, notes and reviews을 게재하며 투고자는 본 학회 회원에 한한다. 단 회원과  공동연구논문 및 초청논문은 예외로 한다. 투고원고는 원보(original article)로서 다른 학술잡지에 발표되지 않은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투고원고는 학회 홈페이지의 투고규정에 따라 작성하여 학회 온라인 논문 투고 시스템(https://easdl.jams.or.kr/)을 통해 제출한다. 원고의 심사, 채택여부, 게재순서 및 인쇄체제 등은 본 학회심사규정에 따르며 일단 제출한 원고는 반환되지 않으며 불가로 판정된 것은 반환한다. 원고 접수일은 원고가 본 학회에 도착한 날로 한다.

      3. 연구 및 출판윤리
      ① 저자됨 : 원고의 저자는 연구설계, 자료 수집 및 분석, 원고 작성에 기여를 한 자이어야 한다..
      ② 중복게재 : 원고는 다른 학회지에 발표되었거나 투고되지 않은 것이어야 하며 다른 기관에 동시 투고해서도 안 된다.
      ③ 이해관계 : 연구를 지원하는 회사나 기관과 경제적 또는 개인적 관계가 있는 경우 이를 논문에 명백하게 기술해야 한다.
      ④ 저작권 : 본 학회지에 논문이 게재됨과 동시에 논문에 대한 모든 저작권은 동아시아식생활학회로 이전된다. 논문투고시 저자는 저작권이전동의서에 사인하여 제출해야 한다. 
      ⑤ 연구대상이 인간의 경우 헬싱키 선언에 근거하여 피험자를 보호해야하며 연구를 수행하기 전에 기관의 생명윤리심의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IRB)의 승인을 받아야 하고 동물실험의 경우 저자는 연구기관이나 국가 지침을 준수해야하며, 동물실험윤리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⑥ 연구윤리규정 준수 : 저자는 위 사항을 포함하여 동아시아식생활학회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는 연구윤리규정을 준수하여야 하며,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 등에서 규정하고 있는 관련 법률의 내용을 준용해야 한다.  본 규정에 언급되지 않은 연구 및 출판윤리에 대해서는 국제표준출판윤리규정 (http://publicationethics.org/international-standards-editors-and-authors)을 적용한다.

      4. 원고는 국문, 영문, 일문, 중문으로 쓰되 A4 용지에 한글이나 MS워드로 작성한다. 글자크기 11, 글자체 신명조(한글사용시), 줄간격 200%로 하며, 상하좌우에 2cm 여백을 두고 왼쪽 정렬한다. 

      5. 국문원고는 영문초록(ABSTRACT)을 첨부하고 외국어로 된 원고는 국문초록을 첨부한다. 영문초록은 300단어 내외로 줄바뀜 없이 계속 쓰고 본문과 분리하여도 논문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영문초록 하단에 5개 이내의 주제어(Key words)를 영문 소문자로 기재한다.

      6. 원고의 제1쪽(표지)에는 제목, 저자 및 소속을 국문과 영문순서로 표기한다. 저자가 여러 명인 경우 한글로 표기할 때는 저자명 중간에 “․” 를 표기하고 영문으로 표기할 때는 매 단어의 첫머리 문자는 대문자로 하고 full name을 쓰며 저자명 중간에 “,” 를 표기한다.
     예) 김철수․이영희․박영자      Chul-Soo Kim, Young-Hee Lee and Young-Ja Park
    저자가 두 사람 이상 일 때 원고관계 통신과 연락을 담당할 교신저자(Corresponding author)에 “†” 표시를 하고 원고의 하단에 교신저자의 이름, 주소, 연락처, E-mail은 영문으로 표기한다.저자의 소속이 각기 다른 경우, 저자 이름 끝에 1, 2, 3을 순서에 따라 붙이고 해당인의 소속기관 앞에 같은 숫자를 붙인다. 이때 소속기관도 영문으로 표기할 때 full name을 쓴다. 표지의 중단(소속)과 하단(연락저자)사이에 소제목(Running title)은 논문의 내용을 잘 나타낼 수 있도록 짧게 하며, 편집위원회에서 필요한 경우 조정할 수 있다.

      7. 연구논문의 체계는 초록(ABSTRACT), 서론, 재료 및 방법(또는 연구방법), 결과 및 고찰(또는 결과, 고찰), 결론(또는 요약, 요약 및 결론), (감사의 글), REFERENCES의 순으로 한다. 모든 원고의 하단 중앙에 쪽수를 표기한다.

      8. 각 Table 및 Figure는 영문으로 작성하며 Table의 제목은 표의 상단에, Figure의 제목은 그림의 하단에 기재한다. 단 고문헌 연구로 영문표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표를 한글 또는 한문을 영문과 병기하여 기재할 수 있다. 각 Table 및 Figure는 한 장에 한 가지씩 작성하여 본문 뒤에 일괄적으로 첨부하여 제출하고 본문 중에는 그 위치를 표시한다.

      9. Table의 주(註)는 아라비아 숫자 1), 2), 3)등으로 나타내며 통계분석의 유의수준은 *, **, ***의 표시를, 다중범위 검정에는 a, b, c, d 등을 사용하고 하단에 그에 대한 설명을 한다. 표 작성 시 종선은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0. 인용문헌은 논문과 단행본을 영문으로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학술지 예)
            Kim UK, Chung HY (1991) Relationship of total body fat content and its distribution to carbohydrate tolerance and serum lipids in diabetes. Korean J Nutr 24(1): 1-11.
          단행본 예)
            Choi SK (1997) A Theory and the Facts of Sauce. Hyungseul, Korea. pp 41-42. AOAC (1999) Official Methods of Analysis.14th ed. Association of Official Analytical Chemists, Washington DC. p 31.
          단행본 안의 chapter 예)
            Foote CS (1976) Photosensitized oxidation and singlet oxygen: Consequences in biological systems. Vol II. pp 85-133.In: Free radicals in biology. Pryor WA, Smith P (eds). Academic Press, New York, NY, USA
          학위논문 예)
            Kim JO (2004) Effects of storage temperature and water content in the retrogradation of rice starch gels.  M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pp 2-3.
            Kim JO (2004) Effects of storage temperature and water content in the retrogradation of rice starch gels.

            Ph D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pp 5-9.
          사이트 예)
            http://pathsoc.org.uk. Accessed June 11, 2011.
          특허 예)
            Doczi J, Ninger FC, Silverman HI (1964) Composition for inhibiting pepsin activity and method of preparing same. US Patent 3,155,575
          학술발표 예)
            Das DJ, Barringer SA (1997) Use of organic solvents for improving peel ability of tomatoes. Abstract No 13A-9 presented at 58th Annual Meeting of the Institute of Food Technologists, Orlando, FL, USA
          고문헌(古文獻) 예)
             편역본 예)
               Bingheogak Lee (憑虛閣 李氏). Gyuhabchongseo (閨閤叢書). In Jung YW editor (1987) PoChinChai Printing Co., Ltd., Seoul, Korea. pp 53-145
             원본 참고 예)
               Jeongbuin Andong Jangssi (2007) Eumshikdimibang. ADNET, Gyeongsangbukdo, Korea. pp 126-130

      11. 본문 중에 인용하는 문헌은 영문으로 표기하여야 하며, 저자 수에 따른 표기방법은 다음과 같이 한다.

         1인 저자인 경우: “Kim MR(2010)은…” 또는 “…라고 한다(Kim MR 2010).”

         2인 저자인 경우: “Park KS & Kim MR(2012)는…” 또는 “…라고 한다(Park KS & Kim MR 2012).”

         3인 이상인 경우: “Park RB 등(2013)은…” 또는 “…라고 한다(Park RB 등 2013).…”

         여러 논문을 한꺼번에 인용하는 경우: “…라고 한다(Kim MR 2010; Park KS & Kim MR 2012; Park RB 등 2013).”

      12. 같은 해에 발표된 동일저자의 논문은 a, b로 구분한다.

      13. Online publication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표시한다.
        예) Maiti S, Geetha KA (2007) Medicinal and aromatic plants in India.

        http://nsdl.niscair.res.in/handle/123456789/742 (accessed on 24. 12. 2013)

      14. In press articles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표시한다.

        예)Yoon HN. (2004) Sensory evaluation of kimchi using two ethnic groups. Korean J Food Sci Technol 36:  in press

      15. 인용문헌에서 게재지명이 약자로 영문인 경우는 산업기술정보원(KINITI)에서 발행한 “외국학술잡지종합목록 (Union Catalogue of Foreign Journals)"에 따르고 영문표기가 전혀 불가능한 단행본 등의 경우는 원명을 그대로 쓴다.

      16. 본문과 문헌 중에서 학명, 또는 기타 필요한 고유명사 및 국문의 영어식 표현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17.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하고, 단위는 CGS 혹은 SI 단위로 표기한다 (단위 표기 예).

      18. 교정은 초교에 한하여 투고자가 교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교정 중 내용을 수정 또는 추가할 수 없다. 단 편집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은 편집위원장이 교정할 수 있다.

      19. 투고된 논문은 각 분야별로 2명의 전문가에 의한 심사과정(peer review process)을 거친다.

      20. 본 학회지에 게재되는 논문은 심사비와 인쇄비, XML 변환비가 부가되며 투고자는 심사비 50,000원, 인쇄료 실비(40,000원/page), XML 파일변환비(CrossRef service 포함)66,000원을 부담하여야 한다. 칼라사진판을 사용하는 경우와 영문교정이 필요한 경우는 별도의 실비를 부담하여야 한다.

      20. 본 학회지에 게재되는 논문은 심사비와 인쇄비, XML 변환비가 부가되며 투고자는 심사비 50,000원, 인쇄료 실비(40,000원/page), XML 파일변환비(CrossRef service 포함)66,000원을 부담하여야 한다. 칼라사진판을 사용하는 경우와 영문교정이 필요한 경우는 별도의 실비를 부담하여야 한다.

      21. 논문심사와 게재를 빠르게 진행하고자 할 경우 급행심사를 요청할 수 있다. 급행심사는 2인의 심사위원이 선정되어 심사개시 후 1주일내로 심사를 완료하는 심사이며, 반드시 게재를 전제로 하지 않는다. 급행심사료로 300,000원을 지불해야 한다.

      22. 본 학회지는 매년 6회 출판되며, 출판일정은 다음과 같다: issue No. 1(Feb. 29), issue No. 2(Apr. 30), issue No. 3(Jun. 30), issue No. 4(Aug. 31), issue No. 5(Oct. 31), and issue No. 6(Dec. 31).

      23. 본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은 별쇄본(reprint) 20부를 투고자에게 무료로 증정한다.

        그 이상 필요시에는 투고자가 실비 부담한다.

      24.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25. 본 투고 규정은 편집위원회의 제안에 의해 상임이사회에서 심의 확정한다.​

     

      

      수식과 단위 표기법 예

    길이

    5 m, 5 cm, 5 mm, 5μm

    무게

    5 kg, 5 g, 5 ton

    부피

    5 m3, 5 cm3, 5 L, 5 mL, 5μL

    시간

    5 yr, 5 wk, 5 day, 5 hr, 5 min, 5 sec

    농도

    5 M, 5 mM, 5μM, 5 N, 5%, 5 ppm, 5 ppb

    온도

    30, 30K

    에너지

    kcal, j, kj

    압력

    10 atm, mmHgkg/cm2, pa

    회전과 빈도

    10,000 cycle, rpm

    수소이온 농도

    pH 7.4

    흡광도

    A 280, O.D. 280, 234 nm

    끊는점

    bp

    녹는점

    mp

    표준편차

    SD

    표준오차

    SE

    분자량

    MW, Da

    중력

    10,000×g

    생균수

    CFU, CFU/mL, mL

    점도

    cp, g/cms, kg/ms, Ns/m2, Pas

    percent

    35%, 35%(w/v), 0.67 mg%

    범위

    0.30.9 g

     

     

  •  

     

    ()동아시아식생활학회 연구윤리규정

     

    1 장 총칙

     

    1 (연구윤리의 정의) 연구윤리란 연구자가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정보를 정직하게 전달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연구결과를 객관적으로 명확하게 보고하여 책임 있는 연구를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2 (윤리규정의 목적) 본 규정은 학문연구의 윤리성과 진실성을 확보하고 부정행위를 공정하게 검증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여 ()동아시아식생활학회(이하 학회라 약칭함) 회원 들에게 연구의 윤리성을 고양하고 부정행위를 방지하는데 그 목적이 있.
    연구윤리규정의 내용은 이미 관행적으로 지켜지고 있지만, 규정의 정립을 통하여 연구 논문의 발표, 작성, 평가 및 학술지 편집에 대하여 학회가 추구하는 윤리 수준을 모든 회원들에게 재확인시키고자 한다.

     

    3 (윤리규정의 적용대상) 본 규정은 학회에 등록되어 있는 회원을 비롯하여 학회에서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모든 간행물(학회지와 학술대회발표집)에 게재되는 내용과 관련 있는 회원 모두에게 적용한다.

     

     

    2 장 연구수행의 윤리규정

     

    4 (연구의 진실성) 연구를 수행하고 결과를 발표하는 저자는 모두 학자로서의 양심에 어긋남이 없이 투명하고 진실하게 연구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5 (데이터 관리) 연구자는 연구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이전에 데이터 소유권이 누구에게 있으며 원저자의 승인이 필요한지 확인하고, 데이터 수집이나 공개에 따르는 자신의 의무와 권리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이해하고 수행하여야 한다.
    데이터는 신뢰할 수 있는 타당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수집, 기록하고 일정기간 동안 보관하며 필요 시 다른 연구자들이 결과 확인이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이를 공개하여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6 (연구발표) 모든 연구결과는 완전하고 공정한 설명과 함께 정확하게 보고하여야 하며, 연구의 방법, 연구자가 발견한 결과 및 결과에 대한 연구자의 생각이 적절하게 포함 되어 있는지 정직하고 투명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7 (저작권의 보유) 저작권은 원칙적으로 연구에 중요한 공헌을 한 저자들이 소유하지만 교육 등 공공의 목적으로 사용될 경우에는 학회지 및 학술대회발표집의 발행인인 학회가 저자와 합의하여 그 사용권을 소유한다.

     

    8 (저자의 순서와 소속표시) 저자란에 실릴 저자의 순서는 상대적 지위에 관계없이 공동저자간의 합의 하에 연구에 기여한 정도에 따라 표기하며 저자들은 저자 기재 순서에 대한 원칙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저자의 소속은 연구를 수행할 당시의 소속으로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이와 다른 관행이 통용되는 분야에서는 그 관행을 따를 수 있다.

     

    9 (교신저자 또는 저자의 책임) 교신 또는 책임저자는 동료 연구자들을 대표하여 데이터의 정확성, 저자로 기록된 이름, 모든 저자들의 최종 초안 승인, 모든 교신과 질문에 대한 응답 등에 대하여 책임을 지며, 교신저자의 실수나 누락 부분이 자신뿐 아니라 동료 연구자들의 경력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명심하여야 한다.

     

    10 (참고문헌의 인용) 저자는 타인의 연구 내용의 일부를 자신의 연구논문에 원문 그대로 또는 번역하여 인용할 수 있으나, 상식에 속하는 자료가 아닌 경우는 반드시 출처를 밝힌다.
    저자는 참고문헌의 출처 표시와 목록 작성을 정확하게 해야 한다. 저자명, 학술지의 권호수, 페이지, 출간 년도 등 인용의 모든 요소를 2차 출처에 의존하지 말고 원 논문에서 직접 확인해야 하며, 불가피한 경우에는 재인용을 밝히고 인용할 수 있다.

     

     

    3 장 연구 부정행위의 윤리규정

     

    11 (연구 부정행위의 정의) 연구 부정행위란 연구계획, 연구수행, 연구보고 및 발표, 연구의 심사 및 평가 등에 있어서 발생하는 위조, 변조, 표절, 중복게제 등의 행위를 말한다.
    위조는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의 기록을 허위로 만들어 보고하고 제출하는 행위를 말한다.
    변조는 연구 자료나 장비 혹은 과정을 조작 하거나 데이터 또는 결과를 변형삭제함으로써 연구 기록이 정확하게 표현되지 않도록 하는 행위를 말한다.
    표절은 원저자의 공적을 인정하지 않고 저작권법상 보호되는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 연구과정, 연구결과 혹은 표현에 적절한 출처를 명시하지 않고 전체나 일부분을 유용하는 것을 말한다. 표절의 유형에는 아이디어 표절과 저자를 밝히지 않고 타인이 저술한 텍스트의 일부를 복사하는 텍스트 표절”, 텍스트의 일부를 조합하거나 단어의 추가, 삽입 또는 동의어로 대체하는 모자이크 표절등이 있다.
    중복게재는 편집인이나 독자에게 이미 출간된 처음의 연구내용을 공지 하지 않은 채 완전히 동일하거나 거의 동일한 연구내용을 다른 학술지에 두 번 이상 발표 하여 게재하는 것을 말한다.

     

    12 (표절의 유형) 표절의 유형은 아이디어 표절과 저자를 밝히지 않고 타인이 저술한 텍스트의 일부를 복사하는 텍스트 표절”, 텍스트의 일부를 조합하거나 단어의 추가, 삽입 또는 동의어로 대체하는 모자이크 표절등이 있다.

     

    13 (참고문헌의 왜곡금지) 참고문헌은 논문의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문헌만 포함시켜야 한다. 학술지나 논문의 인용지수를 조작할 목적으로 또는 논문의 게재 가능성을 높일 목적으로 관련성에 의문이 있는 문헌을 의도적으로 참고문헌에 포함시켜서는 안 된다.
    자신의 데이터나 이론에 유리한 문헌만을 편파적으로 참고문헌에 포함시켜서는 안 되며, 자신의 관점과 모순되는 문헌도 인용해야 할 윤리적 책무가 있다.

    14 (지양해야 할 관행) 논문의 발표 시, 논문에 기여한 바가 없이 논문 저자로서의 자격이 없는 사람을 저자로 올리는 명예저자 관행, 단순히 숫자를 늘리기 위해 하나의 연구를 여러 갈래로 쪼개어 작은 연구를 여러 개 만드는 관행, 연구를 검토 없이 조급하게 발표하는 관행 등은 지양해야 한다.

     

     

    4 장 논문심사의 윤리규정

     

    15 (심사자의 책임과 의무) 심사자는 학회 편집위원회에서 의뢰하는 논문을 성실하게 심사하고 심사결과를 심사규정이 정한 기일 내에 편집위원회에 보고해야 한다.
    심사자는 의뢰된 논문이 자신이 심사하기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면 즉시 편집위원회에 그 사실을 통보하고 논문을 반납하여야 한다.
    심사자는 논문의 질, 연구의 실험성, 이론성 및 해석에 관해 엄격한 과학적 기준 및 연구 기준을 적용해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하고 자신의 판단에 대하여 적절하게 설명하고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한다.
    심사자는 저자의 지적 독립성을 존중하고 저자가 다른 과학자의 연구를 잘못 인용하는 것을 지적해야 하며 이해관계의 상충에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
    심사자는 논문의 기밀을 유지해야 하고 저자의 동의 없이 아직 검토 중인 미간행 논문에 담긴 정보, 주장, 해석 등을 사용하거나 공개해서는 안 된다.

     

    16 (심사자의 비윤리적 행위) 심사자는 공정한 심사와 심사 중 기밀 유지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비윤리적 행위를 삼가 해야 한다.
    자신이 맡은 심사를 대학원 학생이나 제 3자에게 부탁하는 행위
    심사 중인 논문의 내용을 동료와 논의하는 행위
    심사 종료 후 심사 내용의 사본을 반납하거나 분쇄하지 않고 보유하는 행위
    논문을 심사하는 과정에서 명예손상이나 인신공격에 해당하는 언어를 쓰는 행위
    논문을 읽지 않고 심사 또는 평가하는 행위

     

    17 (편집위원회의 책임과 의무) 편집위원회는 학회지에 투고된 논문의 게재여부를 결정하는 모든 책임을 지며 심사과정의 진실성을 확보하고 편집위원들을 관리, 감독해야 한다.
    편집위원회는 독립된 학자로서의 저자의 인격을 존중하고, 투고된 논문은 저자의 소속 기관과 관계없이 오직 논문의 투고규정과 질적 수준에 근거하여 공평하게 처리하며, 요청이 있으면 논문의 심사과정을 명확하게 공개해야 한다.
    편집위원회는 투고된 논문의 심사를 해당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겸비하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 능력을 지닌 심사위원에게 의뢰해야 한다.
    편집위원회는 투고된 논문의 게재가 결정될 때까지 심사자뿐 아니라 어떤 사람에게도 저자의 인적사항과 논문의 내용을 공개하면 안 된다.

     

     

    5 장 연구윤리규정의 시행 및 윤리위원회

     

    18 (윤리규정 준수의무) 회원은 본 학회에 가입과 동시에 본 학회의 연구윤리 규정을 준수할 의무를 갖는다.

     

    19 (윤리규정 위반의 보고 및 조사) 회원은 다른 회원이 윤리규정을 위반한 사실이 인지될 경우 그 회원에게 윤리규정을 준수하도록 권고하고 위반사항이 바로 잡히지 않을 경우에는 윤리위원회에 즉시 보고하여야 한다.

     

    20 (윤리위원회의 목적과 구성) 윤리위원회는 본 학회에서 정한 윤리규정을 기초로 연구윤리규정의 위반여부 및 혐의의 진실성 검증을 목적으로 한다.
    윤리위원회는 5인 이상으로 구성하며 위원장은 학회장으로 하고 부위원장은 편집위원장으로 하며, 그 외의 위원은 상임이사회의 추천을 받아 학회장이 위촉한다.

     

    21 (윤리위원회의 권한) 윤리위원회는 연구윤리 부정행위의 혐의에 대한 보고접수 권한 및 진실성 검증을 위한 조사 권한을 갖는다. 보고된 사안에 대하여 제보자, 피조사자, 증인, 참고인 및 증거자료 등을 통한 폭 넓은 조사를 실시한 후 윤리규정을 위반한 것이 사실로 판정될 경우 학회 정관에 의거하여 적절한 조치를 할 수 있다.

     

    22 (윤리위원회의 판정 및 제재) 위반행위에 대한 검증절차는 예비조사, 본조사, 판정의 세 단계로 진행하며 모든 조사 일정은 6개월 이내에 종료되어야 한다. , 이 기간 내에 조사가 이루어지기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위원장의 승인을 거쳐 조사기간을 연장 할 수 있다. 제보자 또는 피조사자가 판정에 불복할 경우 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서면으로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윤리위원회에서 이를 검토하여 필요한 경우 재조사를 할 수 있다.

     

    23 (제보자 및 조사대상자의 보호) 윤리위원회는 제보자 및 조사대상자가 위반행위 의 신고 및 조사를 이유로 불이익이나 부당한 압력 또는 위해 등을 받지 않도록 보호해야 할 의무를 지니며,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제보자는 위반행위의 신고 이후에 진행되는 조사절차 및 일정 등에 대하여 알려줄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 윤리위원회는 이에 성실히 응하여야 한다.
    윤리규정 위반에 대하여 학회의 최종적인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윤리위원회는 해당 회원 의 명예나 권리가 침해되지 않도록 신원을 외부에 공개해서는 안 된다.

     

    24 (징계의 절차 및 내용) 징계 건의가 있을 경우 위원장은 이사회를 소집하여 징계 여부 및 징계내용을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징계가 판정된 회원의 연구결과는 학회지나 학술 대회발표집,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삭제하고 향후 5년간 논문투고금지, 회원자격 정지내지 박탈 등의 징계를 하며 이 조치를 대상자의 소속기관에 알리거나 학회지에 공시할 수 있다.

     

    25 (윤리규정의 수정) 윤리규정은 수정이 필요한 경우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수정할 수 있으며, 기존의 규정을 준수하기로 서약한 회원은 추가적인 서약 없이 새로운 규정을 준수하기로 서약한 것으로 간주한다.

     

     

    - 부칙 -

     

    1 (효력발효) 본 윤리규정은 200831일 이후 효력을 발생한다.